흡인성폐렴이란 우리 주변에 존재하는 여러 물질들이 호흡기를 통해 폐로 들어가 폐를 감염 시키는 질환입니다. 주로 영유아 및 노인에게 발생할 수 있으며, 발생 이후 상당히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음으로 흡인성폐렴의 이해도를 높이고 증상과 예방법을 공유하여 폐렴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폐렴과 흡인성폐렴
1. 폐렴이란
폐렴이란 박테리아, 바이러스, 곰팡이등의 기생충을 포함한 다양한 미생물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으로, 세균성및 바이러스성 폐렴이 일반적입니다. 미국의 경우 폐렴 환자는 1년간 약 4~5백만 명이 감염되고 이중 5만5천명이 사망하는 등의 사망 가능성이 매우높은 감염성 질병입니다. 특히나 소아 및 영아에서 발생할 경우 치사율이 매우 높은 질병 이므로 항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2. 흡인성 폐렴
흡인성 폐렴이란 구강 분비물 혹은 위 속의 내용물이 기도로 흡입 되면서 폐에 염증을 유발하는 질병입니다. 치매 및 만취 상태 , 발작 등이 있는 상황에서 주로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질환으로 삼킴에 어려움이 있는 노인및 유아에서도 자주 발생하는 폐렴 중 하나 입니다. 특히나 여름철 수영장 이용등에 의해서도 불가피하게 물을 들이 마시는 경우 흡인성 폐렴 발생가능성이 있습니다.
3. 흡인성 폐렴 주요 위험군
특히 아래에 해당 하는 경우 흡인성 폐렴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 노인
- 영유아
- 쇠약하여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
- 알콜중동자
- 목넘김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 마취제를 투여하여 넘김에 있어 의식하지 못하는 사람
- 구토를 하는 사람
- 역류성 환자
흡인성 폐렴 원인
흡인성 폐렴의 주요 원인은 녹농균, 황색포도상구균,대장균, 그람음성간균등으로 흡인성폐렴의 주요 발생원인은 감염성 물질이 기도로 흡입 되면서 폐에 착상 되어 일으키는 질병이지만 기후환경(황사,미세먼지) 등으로 인한 외부환경, 생활 용품속 화학물질 , 식도 장애 등으로 인해 외부요인에 의해 발생 가능성도 제기 되고 있습니다. 외출시에는 마스크 착용, 생활용품은 세척 및 소독으로 흡인성 폐렴의 위험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흡인성 폐렴 증상과 진단
1.흡인성 폐렴 증상
흡인성 폐렴이 발생하게 되면 발열, 오한, 기침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자세히는 28도 이상의 고열이 지속되고 , 호흡이 가파오고, 혈압이 떨어지게 됩니다. 흡인성 폐렴의 경우 외부 물질에 의한 감염이기에 외부 물질의 종류에 따라 주요증상은 변화하게 됩니다. 심한 경우 합병증으로 인한 늑막염, 폐혈증, 뇌수막염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흡인성 폐렴 진단
흡인성 폐렴은 가래와 호흡기증상등이 있으며 흉부 X-RAY 검상에서 음영이 보인다면 폐렴으로 진단하여 보다 상세하게 진단이 가능합니다. 아래에 제시하는 4가지 방법을 통해 흡인성폐렴을 자세히 진단할 수 있습니다.
- 흉부 X-RAY 검사
- 흉부 CT검사
- 가래 배양 검사
- 혈액배양 검사
3. 흡인성 폐렴 치료및 예방
흡인성 치료는 일반적 폐렴치료와 동일하며 객담 검사를 통해 주요 원인균을 발견한다면 항생제 치료를 통해 우선 치료를 하게 됩니다. 호흡곤란이 지속되는 경우 기도 삽관을 통해 호흡 안정성을 확보하기도 합니다. 폐렴및 흡인성폐렴을 일반적 치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 수분공급 (가습기 사용)
- 산소투여
- 해열진통제 투여
- 기침억제제, 가래억제제 사용
- 항생제 투여
4. 폐렴 치료에 사용 가능한 백신
- 폐렴 연쇄상 구균
- 헤모필로우 인프레인자균
- 인프레인자균
함께보면 좋은 건강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