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오틴 효능 5가지, 당뇨와 탈모에 적합한 영양제

Photo of author

By 건강바구니

Spread the love

비오틴 효능, 당뇨와 탈모에 적합한 영양제

비오틴은 판토텐산과 마찬가지로 비타민B군에 속하는 영양제 입니다. 대중적으로는 탈모 영양제로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데요. 비오틴을 섭취함으로써 실제 당뇨 증상 완화 함께 탈모에도 영향이 있는지 비오틴 효능 자세히 한 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오틴 효능 5가지, 당뇨와 탈모

비오틴이 어떤 역할을 하기에 탈모에 좋을까? 

비오틴은 단백질을 대사를 촉진하는데 꼭 필요한 영양제입니다. 우리 몸에서는 단백질은 다량 이용 되어지는데요.  단백질로 이루어진 ‘케라틴‘ 은 모발과 손톱, 발톱 등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이용을 필요로 합니다. 

즉, 비오틴이 단백질로 이루어진 ‘케라틴’의 합성을 유도하고 케라틴은 건강한 모발 형성 및 우리 몸 속 여러 단백질이 필요한 곳에 보충 되어지게 되는 것이죠. 이러한 이유 때문에 비오틴이 탈모에 좋다는 이야기가 나오게 된 것 입니다. 

비오틴 효능, 탈모개선

비오틴은 앞서말한데로 탈모에 도움이 되는데요. 사실 정확히 말해 비오틴이 모든 탈모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고, 비오틴 결핍으로 인한 탈모환자만 도움이 됩니다.

탈모의 증상으로는 모발이 가늘어진다던지, 뿌리 자체의 힘이 약해져서 머리숱이 줄어드는 증상의 탈모가 있는데요. 이 경우 비오틴 섭취를 통해 탈모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즉, 탈모가 의심되는 분들이 비오틴 결핍이 의심된다면 아래 2가지 사항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 모발이 예전이 비해 많이 가늘어지고 힘이 없음 
  • 손발톱이 갈라지고 얇아졌다. 

 

비오틴 효능, 에너지 생산

비오틴은 단백질의 대사만을 돕는 것은 아닙니다. 탄수화물, 지방의 대사를 돕기도 하는데요. 탄수화물을 우리 몸에 필요한 당으로 변화 되어 신체를 움직이는 에너지의 바탕이 됩니다.  비오틴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한다면 에너지 대사에 어려움이 발생해 신체가 필요로하는 충분한 에너지를 만들어 낼 수 없습니다. 

비오틴 효능, 당뇨와 다이어트

글루코키나제는 글로코오스 항상성 조절에 관여를 하는 단백질입니다. 최근 개발되고 있는 글루코키나아제 활성 약물들은 대부분 당뇨병 약물 개발에 이용이 되고 있기 때문에 당뇨병 개선에 필수적인 단백질인데요. 비오틴은 글루코키나제를 체내에서 다량 합성할 수 있도록 돕고 인슐린에 대한 세포의 민감도를 높여 인슐린 저항성 이있는 경우라도 체내 혈당을 조절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공복혈당 낮추는법 자세히- 보러가기

비오틴 효능, 피부개선

비오틴은 지방산 합성에도 관여 합니다. 안타깝게도 지방산이 부족하면 단순히 우리 몸의 지방이 빠지는 것이 아닙니다.

지방산의 주요역할은 혈전증이나 심근경색등 감소에 도움을 주는 중요 성분으로 우리 몸이 꼭 필요로 합니다. 특히나 외적으로 지방산이 부족하게 되면 피부는 지방산을 충분히 공급 받지 못해 피부발진, 피부염 등이 발생 할 수 있으니 피부관리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비오틴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루타치온, 피부개선에도 도움이 될까? 자세히- 보러가기

비오틴 효능, 심장질환 개선 

비오틴 부족은 당뇨병에 관여할 수 있는데요. 단순 당뇨병에만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은 아닙니다.

콜레스테롤 증가와 감소에도 비오틴은 직접 관여 하게 되는데요. 비오틴이 부족하게 되면 나쁜 콜레스테롤이 증가하게 되어 동맥경화, 심장마비 등과 같은 심장질환이 찾아올 수 있음으로 평소 심장질환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비오틴을 충분히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질환: 심근염 , 심장속 염증 자세히-보러가기


이외에도 같은 비타민B군의 판토텐산 효능도 함께 체크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 판토텐산 여드름에 도움이 될까? – 보러가기

✅ 판토텐산 효능 4자기 자세히 – 보러가기

 

비오틴 하루 권장량

비오틴 하루 권장량 

  하루 권장량
성인 남성, 여성 30mcg
모유 수유중인 여성 35mcg
유럽 하루 권장량 35~100mcg
일 최대 섭취량 1000mcg

비오틴은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하루 섭취량을 넘어선다 하더라도 소변으로 대부분 배출이 되지만 꾸준한 시간동안 일 권장섭취량을 넘어서 섭취를 하는 것은 몸에 부담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 비오틴 부작용 관련 포스팅을 참고해보시길 바랄게요. 

✅ 비오틴 부작용, 결핍증상 자세히- 보러가기

 

함께보면 좋은 건강정보글

■ 공복 혈당 낮추는 법 3가지, 공복 혈당검사를 하는 이유는 뭘까?

 슬개건염 증상, 걸을때 무릎 통증이 있다면 슬개건염 슬개골 통증 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