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방병 이란?
무더운 여름날 에어컨은 필수입니다. 하지만 환기가 잘되지 않는 밀폐된 공간에서 지속적으로 냉방이 지속 될 경우 ‘냉방병’에 걸릴 수 있게 됩니다. 냉방병이란 어떤 질병을 가르키는 용어라기 보다는 유사한 증상을 나타내는 여러 질환군을 총칭 하는 말입니다.
냉방병의 원인
- 과도한 냉방 우리 몸은 외부 기온에 순응하는데 1~2주의 기간이 필요하나 에어컨이용시 갑작스럽게 온도 변화가 발생하므로 우리의 몸이 적절하게 반응을 하지 못하여 자율신겨에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 레지오넬라증 에어컨속의 세균들로 인해 사람에게 감염이 발생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레지오넬라 균은 냉방기에서 잘 서식하기 때문에 면역력이 낮은사람은 쉽게 감염되게 됩니다.
- 실내 습도 에어컨을 지속적으로 킬경우 실내 습도는 30~40% 까지 낮아 짐으로 몸속의 호흡기 점막이 건조하게 되어 인후염이나 감기 증상이 발생합니다.
냉방병의 주요증상에는?
냉방병은 체내 온도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발생하게 됨으로 냉방병발생시 감기, 몸살, 권태감 같은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크게는 호흡기증상, 위장장애, 생리 불순 등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만성질병이 있는 경우 만성질병이 더욱 악화되기도 합니다.
냉방병 치료및 예방법
냉방병의 경우 환경개선을 통해 대부분 호전이 가능합니다. 에어컨의 온도를 평균 1~2도 정도 높여주어 우리의 몸이 온도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에어컨을 주기적으로 청소하여 세균 증식을 억제시키고 밀폐된 공간내에는 충분한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가로 환기를 주기적으로 하고 지속적으로 물을 섭취하는 것역시도 냉방병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냉방병에 걸렸을 때의 처치법
- 즉시 냉방기를 끄고, 실외로 이동하여 신선한 공기를 마시고 체온을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 물을 지속적으로 섭취하여 체내온도유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따듯한 물에 샤워를 하는 것 역시도 체온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 체내 면역이 떨어졌을때는 무리한 운동을 삼가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냉방병의 정도가 과한경우 빠르게 의사진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냉방병 오해와 진실 FAQ
1. 냉방병은 오직 실내에서만 걸릴까? “NO”
냉방병은 급격한 체온 변화에 의해 발생할 수 있음으로 차가운 곳과 따듯한 곳을 자주 왔다갔다 할 경우 발생할 수 있다.
2. 냉방병은 노인이나 어린 아이에게만 걸릴까? “NO”
냉방병은 면역력은 노인이나 어린아이에게 자주 발생하지만, 전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 하여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특히 면역이 떨어지는 시점에서는 더욱 주의를 요합니다.
3. 냉방병은 가벼운 감기증상만을 동반할까? “NO”
냉방병은 초기 간단한 증상으로 시작하지만 지속적으로 방치하는 경우 합병증이 유발되어 기존 만성질병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고 심하게는 뇌졸증, 신장결석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