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건조증은 60세 이상 인구 중 50% 이상이 앓고 있는 대중적인 병 중 하나입니다. 입안이 마르고 끈적한 느낌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게 되는데요. 구강건조증은 나이가 들수록,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조금은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강건조증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강건조증이란?
사람은 평균 하루에 1~1.5L 정도의 침을 분비하게 되는데요. 침이 평소보다 적게 나온다면 입이 마른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 구강건조증은 입이 마른다고 느끼는 주관적인 증상을 말하기도 하는데요. 사람은 자극이 없을때 분당 0.3~0.4mL의 침이 발생하게 되는데 평소 이러한 양의 침이 발생하지 않을경우 더욱 많이 느껴진다고 하네요.
구강건조증 원인
구강건조증의 주요원인은 비타민 결핍, 빈혈, 당뇨병 같은 질환이 있을 경우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쇼그렌증후군 같은 자가면역 질환에서도 구강건조를 발생시킨다고 하는데요. 이외에도 약물 이나 두부와 목 방사선 치료, 콜린억제 효과, 항파킨슨 약물 등을 처방받을 경우에도 구강건조증은 발생한다고 합니다. 추가로 수분섭취 부족, 긴장, 흡연,음주,카페인 섭취등의 일상생활 속 원인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라고 합니다.
구강건조증 주요증상 및 진단
구강건조증 자가 진단
구강건조증이 발생하면 아래 증상들이 본격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 증상들이 발생한다면 구강건조증 자가진단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 입에 솜뭉치를 채운 것 처럼 마르고 끈적임
- 혀에 작열감이 느껴짐
- 입술과 목이 말라 따가움이 느껴짐
- 구취가 심하게 발생함,치은염,미각이상
- 구강궤양
- 입맛의 변화
- 말하기가 어려워짐
- 안구건조, 피부건조, 발진, 관절 통증
구강건조증 객관적 진단
구강건조증이 심해진다면 자가진단 이상의 전문인의 진단이 필요한데요. 아래 진단검사를 통해 구강건조증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 구강건조증 증상에 관한 설문조사
구강건조증과 관련된 다양한 설문이 기관을 통해 진행해볼 수 있는데요. 여러 약물 사용 및 현재 본인이 느끼는 상태를 설문을 통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 구강검진
타액분비의 저하나 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는 구강 이상 상태를 전문가를 통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의사의 진단을 통해 혀가 갈라지고 충치발생등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타액분비량 측정 및 타액선 검사
타액분비량 검사는 객관적으로 구강건조증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비타민C, 구연산 등을 준 후에 타액량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타액선 검사 역시 객관적인 구강건조증을 확인해볼 수 있는 방법인데요. 타액선 기능 평가를 스캔 및 조영술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구강건조증 자가진단 바로가기
구강건조증 치료법 및 예방과 관리
구강건조증 예방법
구강거조증을 예방하는 방법에는 식습관 개선으로 구강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는데요. 구강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미지근한 물을 자주마신다.
- 평서보다 많은 양의 물을 마신다
- 알콜섭취를 자제한다.
- 식사중 물 섭취를 한다.
- 식사는 항상 꼭꼭 씹어서 한다.
- 무설탕 껌, 신 사탕을 섭취한다.
구강건조증 치료법
구강건조증의 주요 치료는 원인을 찾고 해결해나가는 방법을 선택하는데요. 우선 의사의 진단을 통해 침 분비를 줄이는 의약품을 복용중인지 확인을 통해 섭취량을 재조정 받게 됩니다. 그럼에도 증상이 심할 경우 스테로이드 계열의 약물을 통해 침샘을 자극하여 침 분비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이후에도 문제가 지속된다면 타액관성형술이나 내시경 수술로써 구강건조증 치료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