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막염, 작은 문제 큰불편함

Photo of author

By 건강바구니

Spread the love

눈의 피로, 결막염

결막염은 모든 사람에게 발생할 수 있고 보기보다 자주 또 많이 발생하게 되는 안구 질환의 하나 입니다.  결막염이 발생하게 되면 눈꼽, 눈물등이 발생 하게 되어 일상생활을 하는데 상당한 불폄함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빠른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지만 흔한 질환이니 만큼 미리 결막염 발생을 방지하는 방법을 통해 건강한 눈 건강을 지키는 방법등에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결막염 글이 시력을 맞추는 여자 사진 위에 있음

 

결막염의 정의

결막은 눈의 흰자와 눈꺼풀의 내부를 덮고 있으며 눈을 보호 하는 역할을 합니다. 결막염은 결막에 염증이 발생한 것으로 바이러스 혹은 세균의 침범 등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결막염이 발생하게 된다면 눈곱등이 지속적으로 발생함으로 상당한 불편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결막염의 주요 발생원인

결막염은의 원인은 세균, 클라미디아, 바이스러스, 기생충 등으로 주로 발생하게 됩니다. 감염의 원인은 크게 3가지로 나뉠 수 있는데 바이러스성 결막염, 세균성 결막염, 알레르기성 결막염으로 구분됩니다.  세균성 결막염과 바이러스성 결막염은 감염성 각막염으로 세균,바이러스,곰팡이등의 별원균 감병에 의해 발생합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먼지 혹은 꽃가루 등과 같은 이물질에 의해 발생하는 염증 질환입니다.

결막염의 증상

1.눈에 충혈이 발생하고 붓기가 발생합니다.

결막염이 발생하게 되면 충혈이 발생하고 붓기가 발생합니다. 이는 염증 반응으로 인한 현상 중 하나 이므로 눈이 아프고 불편함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2.끈적거리는 눈물

눈곱이 많이 끼게 되고 끈적이는 눈물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끈적이는 눈물은 잘 흘러내리지 않고 눈에 지속적을 붙어 눈에 불편감을 주게 되는데요. 이때는 눈을 닦는 것보다 깨끗한 물에 눈을 씻어주면서 제거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3. 눈이 따끔거립니다.

결막염이 발생하게 되면 눈이 가렵고 따끔거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당 증상을 바탕으로 결막염 발생을 역추적할 수 있습니다.

결막염이 발생되면 본인이 느낄 수 있는 증상으로 통증, 이물감, 눈곱, 눈물, 가려움증이 발생하고 육안으로 판단할 수 있는 만큼의 충혈과 결막부종, 여포, 위막(가성막) 등의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알러지성결막염 글이 우는 여자 사진 위에 적혀있음

 

결막염 중 가장 대중적인 결막염 ,알러지성 결막염

알러지성 결막염

알러지성 결막염은 꽃가루, 곰팡이 포자 또는 화학물질반응으로 인해 발새하는 결막염으로 알러지성 결막염을 세분화 하면 계절성 알러지성 결막염, 다년생 알러지성 결막염으로 나뉘어 집니다.  계절성 알러지성 결막염은 봄 여름 등에 주로 발생하며 곰팡이포자, 꽃가루 등에 의해 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다년생 알러지성 결막염의 경우  연중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결막염으로 동물 비듬, 먼지등에 의해 매년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알러지성 결막염의 증상

알러지성 결막염이 발생하면 가려움과 화끈거림는 느낌의 증상을 주로 받습니다. 특정 안구에 더욱 심한 영향을 받을 수 도 있으며  결막이 충혈되고 안구근처 피부에서 붓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년생 알러지성 결막염은 많은 양의 묽은 분비물이 흐르며 분비물은 실처럼 길게 눌어지기도 합니다. 다만, 시력의 영향은 받지 않으나 분비물로 인해 전면 시야를 방해받을 수 있어 큰 불편함이 따릅니다.

알러지성 결막염의 치료

알러지성 결막염이 발생하게 된다면 항-알레르기 점안액등을 통해 눈을 지속적으로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점안액을 넣는 것만으로도 상태가 많이 호전 될 수 있음으로 진단서를 가지고 점안액을 처방을 받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손씻는 사진

 

결막염의 예방 방법

1.손 자주 씻기

손을 자주 씻어 감염성 결막염을 차단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등에 있어서 가장 큰 예방방법은 손씻기 입니다.

2.점안색 사용하기

인공눈물등과 같은 점안액을 수시로 보충함으로써 눈의 피로를 줄이고 안구 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손으로 눈 만지지 않기

손은 가장 더러운 부위 중 하나 입니다. 눈에 불편함이 느껴질 시에는 손을 깨긋히 씻고 만지거나 세안을 하는 방법을 통해서 눈에 손이 닿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막염의 대한 궁금증

1.결막염은 전염성이 있나요?

네, 결막염은 바이러스나 세균으로 인해 전염될 수 있습니다.

2.어린이들도 결막염을 얻을 수 있나요?

네, 어린이들도 결막염에 걸릴 수 있으며 특히 유치원이나 학교 환경에서 전염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3.결막염은 스스로 치료할 수 있나요?

대부분의 경우, 결막염은 스스로 치료될 수 있지만 심한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4.안약을 사용할 때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안약을 사용할 때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정확한 용법과 용량을 지켜야 합니다.

5.결막염은 눈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결막염은 눈 건강에 영향을 미치며 눈의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눈 건강에 민감한 사람들은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가래와 건강, 가래 색상에 따른 건강상태]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