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배가 아픈 경우가 있죠? 단순 복통이라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소위 우리가 말하는 맹장염이 발생한다면 갑작스러운 복통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우리가 맹장염이라고 알고 있는 ‘급성 충수염’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갑자기 배의 통증이 느껴진다면 ‘충수염(맹장염)’ 의심해봐야
충수염은 작은 통증에서부터 시작하여 지속적으로 강한 복부 통증이 느껴지며, 상복부에서 시작하여 우측 하복부로 통증이 옮겨 통증이 지속됩니다.
“남성은 우측 아랫배, 여성은 좌측 아랫배”가 아프다는 말이 있지만 충수의 위치는 오른쪽에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우측 하복부 부분의 통증이 지속된다면 충수염을 의심하고 병원을 방문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충수염 발생시 궁금한 내용
충수염은 발생시 병원비는 얼마나 할까요?
충수염 발생시 비용은 대략 100~130만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수술비는 60만원 정도의 금액으로 생각하시면 되나, 수술 이후 병원 입원비, 기타 치료비를 포함하여 총 금액이 130마원 가량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충수염은 포괄수가제
충수염은 포괄수가제로 병원비가 결정되게 됩니다. 국민 건강보험 시행령에 따라 해당 포괄수가제에 적용되는 질환의 치료비는 병원에 따라 상이하지 않으며 동일한 금액을 내게 됩니다. 즉, 가시기 편한 병원에 가셔서 치료를 받으시든 대학병원에가서 치료를 받으시든 같은 금액을 지불하게 됩니다.
국민건강보험 포괄수가제 바로가기
충수염 발생시 입원은 얼마정도 하게 될까요?
충수염의 수술적 치료후 2~3일 정도를 입원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퇴원 이후에도 수술부위가 완전히 아무는데 까지는 1~2주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충수염 보험적용은 가능할까요?
충수염은 실비 보험이 적용 가능한 질환입니다. 수술비 전액에 대해 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보험 약관에 따라 보상하지 않은 질환으로 충수염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약관을 확인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험 청구시 필요 서류는 1. 진단서 2. 진료비 영수증 3. 진료비 세부내역서 4. 보험사 청구 서류 5. 신분증 사본 입니다.
KB 손해보험 바로가기
삼성화재 다이렉트 바로가기
‘충수염’이 뭘까?
충수염은 맹장 끝에 달린 6~9cm길이의 충수돌기에 염증이 발생하는 증상을 이야기 합니다. 소위 우리는 맹장염이라고 알고있지만 이보다는 ‘급성 충수염’ 이라고 하는 것이 보다 정확합니다.
충수염 원인
충수염의 주요 원인은 충수돌기 부분이 물리적으로 막기기 때문에 발생하게 됩니다. 충수염은 주로 10~30대에 발생하게 되는데 10대의 경우는 림프소포가 지나치게 증식하여 폐쇄를 일으키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성인의 경우는 대변이 딱딱하게 굳어 덩어리가 되어 폐쇄가 일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충수 주우의 임파 조직 과다증식 (60%) , 변이 충수로 흘러들어가 막는 경우( 35%)
충수염 증상
- 충수염 발생시 95%는 복통이 발생
- 옆구리 통증
- 장 폐색 증상, 복막염, 변비, 설사
- 식욕이 떨어지고 울렁거림 발생
- 구토 증상
충수염 진단
급성 충수염을 진단하는 방법에는 충수의 위치를 눌렀을때 통증이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맥버니 포인트” 라고 하는 위치를 눌러 통증이 발생하면 충수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 CT, 복부 초음파, 혈액 검사를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충수염 치료
충수염 치료는 간편하게 이루어 집니다. 약간의 부위 절제를 통한 복강경 수술이 대부분을 이루기 때문에 통증이 작고 치료 후 흉터가 없으며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략적인 수술시간은 대략 1시간 내외 입니다.
충수염과 합병증
충수염이 발생한 이후 빠르게 치료를 받지 않는 다면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충수염이 발생하였을 시 빠르게 병원에 방문하여 수술 치료를 받는 것이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